책소개

돈이 벌리는 기술 PASONA(파소나)법칙, 예시, 후기

돈리치 2023. 2. 22.

나를 포함해서 많은 사람들이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 현재 수입 외에 다른 돈도 벌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거기에도 기술이 필요합니다. 돈이 벌리는 기술 PASONA(파소나) 법칙을 알려드릴 텐데 단언하건대 앞으로는 이방식대로 글을 작성하거나 말을 하게 될 것입니다. 당신의 멋진 삶을 위해 1분만 투자하세요.

돈이 벌리는 기술 PASONA(파소나) 법칙

아마도 이 글을 읽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파소나가 뭐야? 돈을 버는데 그런 법칙이 필요해?라는 의문을 포함해 대단한 기술이겠어?라고 치부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당신이 물건을 팔아보았거나 장사를 해보았다던가 저처럼 글을 써보면 느끼는 문제가 있습니다. 왜 내가 파는 물건은 안 사지? 도대체 장사가 잘되는 집은 무슨 비법이 있는 거지? 글을 쓰려면 어떻게 시작하지? 등등 답답하기가 가슴이나 머리에 충격이 있었을 겁니다.  

 

지금 이 글을 작성하는 필자도 글을 쓰려고 할 때 제목한 줄 써 놓고 머리가 백지처럼 맑아지는 기현상이 계속해서 일어나곤 합니다. 하물며 남에게 물건을 판다? 사람들은 자신이 처해있는 상황과 맞지 않으면 쳐다보지도 않고 들으려고도 하지 않을 것입니다. 글을 쓰는 것이 쉽지 않은 게 현실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아래에 있는 기술을 익힌다면 적어도 물건을 팔거나 글을 쓸 때 가이드가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이 방법을 익히고서는 조금 글을 쓸 때 편안한 게 사실입니다. 그럼 아래 내용을 확인하러 갑시다.

 

간다 마사노리 작가의 <돈이 되는 말의 법칙>에 무려 2만 명이 넘는 경영자와 창업자를 육성한 경험을 바탕으로 쓴 책에 나오는 내용입니다. 어떤 문장으로 상품을 소개하는지가 중요한 게 아니라 무엇을 어떤 순서로 말하는지가 관건입니다. 

돈이 되는 말을 찾아내는 5가지 질문

  1. 팔려고 하는 상품의 특징은 무엇인가?
  2. 이 상품을 원하는 소비자는 누구인가?
  3. 상품을 만든 회사는 믿을 만한가?
  4. 고객의 공감을 얻고 있나?
  5. 고객을 안심시킬 수 있는 증거는 무엇인가?

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이 판매하는 상품, 서비스나 글쓰기로 대입해서 적용해 보자 그러면 '무엇'에 해당하는 요소를 찾을 수 있다.

파소나 법칙

  • P(problem) - 문제 : 구매자가 직면한 문제 또는 고객이 간절히 원하는 욕구를 명확하게 짚어낸다.
  • A(affinity) - 친근감 : 구매자와 같은 아픔 또는 같은 욕구를 갖고 있다는 것을 스토리와 오감을 통해 묘사한다.
  • S(solution) - 해결책 : 문제를 해결할 수 있거나 욕구를 실현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린다.
  • O(offer) - 제안 : 구체적인 제안을 한다. 샘플, 모니터, 테스트, 가격, 혜택을 명시한다.
  • N(narrowing down) - 제한 : 제안을 받아들이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거나 욕구를 실현할 수 있는 사람이 충족시켜야 하는 조건을 말한다.
  • A(action) - 행동 : 긴급하게 행동해야 하는 이유를 말하고 행동을 촉구한다.

당신이 글을 쓰거나 물건을 파는 초보자라고 하더라도 위의 방식으로 물건을 팔거나 여러분의 블로그의 상세페이지를 작성할 때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고 그 효과가 분명히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파소나 법칙을 적용한 예시

잘못된 예시 - 저희 상품은 국산에 순면을 쓰고 있으며 사이즈가 잘 늘어나고 몇 번을 빨아도 보풀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실리콘이 발목 뒤쪽에 있어서 벗겨지지도 않아요

▶ 이런 글을 보고 양말을 살려고 하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당신이라면 이 양말을 구매하시겠어요? 기본옵션이지 특별하지 않습니다.

 

잘된 예시 -  10분만 걸어도 벗겨지는 양말 정말 스트레스받으시죠? (문제점) 운동 좀 하려고 하면 말려서 발에 걸리는 양말 운동에 집중을 할 수가 없습니다. 답답해서 양말 공장인 아들인 제가 직접 만들었습니다. 하루 종일 벗겨지지 않는 양말 편안한 양말을 선보입니다. (친근감) 순면에 실리콘을 사용해 피부자극 없고 고정력이 좋습니다. 특히 발가락 앞코는 두 겹을 덧대서 엄지발가락에 구멍이 뽕 나지 않아요. 몇 번을 빨아도 보풀도 일어나지 않고요 신축성도 좋아서 240 미만은 스몰 240 이상은 남성 분까지 미디움을 신으시면 됩니다. (해결책) 양말공장 아들이 답답해서 만든 양말 한 달 동안만 10켤레를 묶어서 15000원짜리를 9900원에 드립니다.(제안, 제한) 신다가 벗겨지면 말씀하세요 환불해 드리겠습니다. 양말 가게 아들이 자신합니다.(행동)

▶ 이런 글이 바로 물건을 팔리게끔 만드는 법칙 파소나 법칙을 적용해서 쓴 글입니다.

 

의심에서 확신으로 신뢰를 주기 위한 후기

파소나 법칙으로 글을 썼을 때 이게 진실인지 아닌지 구분해 주는 건 결국에는 후기이다. 왜냐하면 판매자는 무조건 좋은 쪽으로 이야기를 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판매자의 글만 보고는 믿지 않는다. 전체 50%도 믿지 않을 것이다. 한 30% 정도의 신뢰를 가지고 있다가 후기가 되게 많고 그 후기들이 다 하나 같이 "진짜로 잘 안 벗겨지네요 판매자님 말처럼 정말로 너무 편하게 운동할 수 있어요"라는 걸 보게 되면  확신을 가지고 그 물건을 구입하게 되는 겁니다. 후기를 써주면 양말 한 켤레 더! 또는 후기를 써주시면 스타벅스 커피를 드립니다. 등등 후기를 일단 많이 많이 쌓으시는 게 정말 정말 중요합니다. 글쓰기도 마찬가지죠 당신의 글을 사람들에게 설득시키기 위해 파소나법칙을 사용해 밑바닥을 다지고 글에 대한 믿음을 주기 위해 실제 예를 보여주거나 사례를 보여준다면 좋을 글로 인식하게 되는 원리입니다. 글을 쓸 때 포스트잇에 파소나 법칙을 쓰고 글을 써보세요. 하얀 도화지가 채워지는 것이 느껴질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