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형 블로그

100만 클릭을 부르는 글쓰기

돈리치 2023. 4. 3.

100만 클릭을 부르는 글쓰기 책표지

3년간 대략 7억 클릭을 달성한 매일경제 기자가 전달하는 독자들이 클릭을 누르는 키워드, 제목, 문장, 업로드 타임 등 꿀팁을 전달하려고 한다. 지금 여러분도 위에 제목을 보고 클릭을 한 것임을 부인하지 못할 것이다. 온라인 글쓰기는 클릭당해서 읽히지 않으면 아무 의미가 없다. 아무리 뛰어난 글이라도 읽히지 않는다면 시간 낭비이다. 알고 싶다면 1분만 투자해 보시기 바란다.

100만 클릭을 부르는 글쓰기. 끊어치기!!

온라인 글쓰기라고 생각했을 때 쉽게 떠오르지 않는 방법 중에 하나가 글쓰기 법칙이다. 주어, 목적어, 서술어의 기본 문법 요소가 모두 담긴 온전한 글쓰기 그것은 온전하고 또 옳은 방법이다. 하지만 온라인 플랫폼의 글은 가볍고 쉬어야 읽힌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핸드폰을 들고 읽는 글의 형태, 글 읽는 속도, 글의 무게감을 생각해 보라. 이사실을 알고 있다고 해도 도대체 어떻게 쉽고 가볍게 글을 쓰나 하겠지만 끊어치기가 비법이다. 문장이 길어질 때를 생각해 보라 지루하기도 하고 늘어진다는 느낌을 받을 때 우리는 기분이 좋치않다. 무엇인가 줄 거 같지만 주지 않고 계속 숨기다가 마지막에 받긴 받았는데 허탈한 경우가 허다하다. 글을 쓸 때 더 이상 줄일 수 없을 때까지 과감히 끊어보시라 기계적으로 끊어쳐라 생각하지도 말고 끊어치되 전체적인 흐름만 벗어나지 마라. 문맥의 일관성을 유지한다면 단순하고 쉽게 읽히는 글이 된다. 뭐지? 재미있고 통통 튀는 산뜻한 매력도 있으니 한번 시도하길 바란다. 한다고 해서 손해볼일 없으니 과감히 시도하고 자기 것으로 만들기 바란다.

이타적으로 글을 써라. 내가 원하는 것은 틀렸다.

이타적인 글, 사실 이 부분은 필자도 늘 생각하는 것이다. 자신이 원하는 것 = 남이 원하는 것 이것이 우리의 뇌에 들어있는 생각이고 가장 큰 문제이다. 사람들의 니즈(Needs)를 찾는 것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 어떤 것을 해줄 것인가? 그래야 보인다. 욕구를 좇아야 한다. 주제 중 어떤 것이든 100만 명에게 제공하면 100만 달러의 자산을 가지게 될 것이라고 다른 사람이 원하는 것으로 잘 구성하면 100만 클릭을 얻게 된다고 말한다. 기자가 말하는 워너클 타인이 일고 싶어 하는 글, 타인이 중심이 되는 글을 써야 한다. 예시로 든 아래 내용을 참고해 보라

100만 명한테 제공하면 성공하는 사업주제에 9가지가 있다.

  1. 기분을 좋게 해 줘라
  2. 문제를 해결해 줘라
  3. 교육을 해줘라
  4. 외모를 발전시켜라(건강, 영양, 옷, 화장)
  5. 안전을 제공하라 (주거지, 안전예방책, 건강)
  6. 긍정적인 정서를 유발하라(사랑, 행복, 웃음, 자신감)
  7. 기본적인 욕구(음식)부터 외설적인 욕구(성욕)까지 충족시켜라
  8. 삶을 편하게 해 주어라
  9. 꿈과 희망을 고취하라

사실 위에 예시는 부의 추월차선에 나오는 내용이다

왜 내가 쓴 글은 관심이 없을까?라고 생각해 보라 당신이 인플루언서가 되고 100만유튜버가 되고 파워블로거가 되었다면 당신은 욕구를 좇은 것이 확실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당신은 자신이 원하는 글을 쓰고 있다는 명백한 증거이다. 대중이 원하고 필요로 하고 좋아하는 것이 흔히 우리가 말하는 비지니스가 된다. 글쓰기를 할 때 어떤 것이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지 심각하게 고려하기 바란다.

그래서 클릭 100% 보장되는 돈 되는 키워드는 무엇인가?

기자가 전달하는 책 속의 예를 들어본다. 다음의 문장이 있다

1. 여름 꼭 가야 할 신박한 여행지 Best 5

2. 핵가성비 여름 여행지 Best 5

예시 1은 그럴싸하다. 하지만 예시 2를 보자. 앞에 넛지 수식어 [핵가성비]를 붙이니 손가락 끝이 더 근질거리기 시작한다. 메인 요리는 돈으로 잡되 적당한 넛지 양념을 곁들여야 효과는 배가 된다. 잊지 말아야 할 것, 돈 관련 주제를 무조건 알뜰로 잡는 고정관념도 버려야 한다. [놀랍게 가장 비싼], [세상에서 제일 값나가는 ㅇㅇ]도 폭발적인 클릭을 부른다. 다시 한번 강조한다. 돈은 무조건 먹힌다. 현실에서건 클릭에서건 아래 클릭을 부르는 돈 관련 키워드를 보고 시도해 보자

 

알뜰키워드: 핵가성비, 가성비 갑, 짠내, 알뜰, 핵저렴, 가성비

럭셔리 키워드: 슈퍼리치만 가는, 기네스급, 눈 튀어나오는, 믿기지 않는, 만수르도 놀라는, 0.1%만 아는

 

위에 키워드들을 보면 아마도 유튜브 제목들이 생각날 것이다. 잘 나가는 베스트셀러 책 제목들도 생각날 것이다. 늘 이야기하지만 실제로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는 사람은 1%도 안된다. 시도해 본다면 1% 안에 당신도 포함되는 것이다.

인생은 장기전 아이덴티티를 확립하라

유튜버 스타 대도서관이 말하길 1인 미디어의 성공비결은 채널 정체성을 뚜렷하게 드러내는 시그니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작하는 것이라고 말이다. 먹방이 인기라고 무작정 뭔가를 먹는 방송이라고 생각하면 안 된다. 무엇을 어떻게 먹을지 뚜렷하게 정체성을 확보해야 한다는 거다. 예컨데 아예 짠내 먹방을 포지셔닝해서 '5000원 먹방'을  콘셉트로 쭉 밀어보는 거다. 5000원으로 장 봐서 요리해 먹기, 5000원짜리 음식만 골라 먹기 같은 식을 기획해 나가면 그게 정체성이 뚜렷해지고 성공으로 이어진다는 설명이다. 글쓰기도 마찬가지이다. 브랜딩 마케팅이라는 기법이 여기에 해당한다. 당신의 블로그 한마디로 표현되는가? 그것이 가치이고 당신의 블로그를 찾는 사람들의 본질인 것이다. 며칠 글 쓰고 말 것이라면 이것저것 쓰면 된다. 하지만 꾸준히 평생 동안 돈을 벌고 싶다면 당신의 블로그를 브랜딩 해라. 당신에게 돈을 가져다줄, 당신에게 꾸준히 성장을 도와줄 머니가이드리치 돈리치를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 돈리치의 블로그 성장 노하우 ◆◆◆

>>> 월 12만 페이지 뷰를 만든 놀라운 방법

>>> 구글 애즈를 활용한 키워드 최적화 방법

>>> 하루 100명 방문자 증가 노하우 2편

>>> 최적화 키워드 설계 노하우 1편

 

 

 

댓글